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걸로 종결! 해외 여행 짐 싸기 꿀팁 5가지 총 정리

by i237tour 2026. 1. 4.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쓰게 되는 과정이 바로 짐싸기입니다. 막상 여행을 다녀오면 “이건 왜 챙겼지?”, “이건 왜 안 가져왔을까?”라는 후회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행 고수들은 짐을 많이 싸는 대신, 꼭 필요한 것만 효율적으로 준비합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 여행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활용하는 해외여행 짐싸기 5가지 꿀팁을 정리해, 초보자부터 잦은 해외여행자까지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해외여행 준비물 -

위의 준비물 리스트를 참고하여 짐을 챙길 때에는 반드시 '휴대용 가방'과 '기내용 가방', '위탁수하물 캐리어' 세가지로 구분하여 짐을 싸야 합니다. 위탁 수하물로 부칠 수 없는 물품들은 기내용 가방에 챙겨야하기 때문입니다.

 

휴대용 가방에는 여권, 지갑 및 신분증, 각종 티켓 및 바우처 출력물, 보조배터리, 볼펜, 비상연락망을 챙겨야합니다. 출입국 심사시 볼펜이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여권에 휴대용 볼펜 하나정도는 챙겨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각종 바우처를 출력하는 이유는 현지에서 와이파이가 느리거나 체크인 시 유용하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여권 사본 또한 여권 분실을 대비하여 출력물로 준비해두시면 긴급 상황이 생기더라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겠네요.

 

비상연락망에는 대사관, 숙소 연락처 등을 적어둠으로써 여행 중 핸드폰 분실이나 배터리 방전 등의 이유로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에 장시간 있어야 하는 분들은 목베개, 안대, 귀마개, 수분크림, 립밤, 고체형 치약 등을 추가로 휴대용 가방에 넣어 가면 장시간 비행에서 비교적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으니 수면의 질이 중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함께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가방 부피 줄이는 짐싸기 꿀팁 -

 

1. 화장품

▶ 액체형 화장품 소분하는 3가지 꿀팁

많이 알려져 있는 화장품 소분은 액체류(스킨, 로션, 샴푸, 린스)를 약국에서 판매하는 작은 약통에 넣어 가져가는 것입니다. 플라스틱 약통이라 하더라도 액체가 샐 수 있어 다시 한 번 지퍼백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통 앞에는 내용물의 이름을 적고 스카치 테이프를 덧붙여 이름이 지워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스킨 토너의 경우 화장솜에 적셔 지퍼락에 넣어가는 방법 또한 간편합니다. 액체류를 소분 할 때에는 일반 통에 넣어 가더라도 뚜껑과 본체 사이 비닐봉투를 씌워 밀봉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립앤아이리무버는 드럭스토어에서 뽑아쓰는 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펌프형 용기 샘 방지 꿀팁

내용물이 얼마 남지 않아 펌프형 용기를 그대로 가져갈 때에는 펌프 사이에 빨래집게를 꽂아 펌프가 눌리며 내용물이 새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빨래집게는 여행지에서 젖은 옷을 말릴 때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가루형 화장품 짐싸기 꿀팁

여성분들의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 중에는 메이크업용 화장품이 있습니다. 이 중 가루형 화장품인 '아이섀도우'나 '파우더' 등은 내용물 위에 화장솜을 올린 뒤 뚜껑을 덮어 파우치에 넣으면 이리저리 부딪히는 여행 가방 속에서도 깨지지 않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화장품 짐싸기 꿀팁

크림이나 파운데이션과 같이 점성이 있는 화장품은 렌즈통에 소분하면 짐의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패드형 스킨, 각질제거 제품은 다이소 패드 케이스 소형에 담거나 지퍼백에 밀봉하면 내용물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옷

▶ 옷은 돌돌말아 넣기

옷은 일자별로 입을 옷을 정한 뒤 캐리어에 넣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흔히 알려진 '하루 착장별 옷싸기'는 상, 하의, 양말을 교차해 개어 돌돌 말아 캐리어에 넣는 방법인데요. 일자별로 무슨 옷을 입을지 미리 정해진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가져가면 입겠지'라는 생각으로 여행 옷을 챙기는 분들에게는 상의, 하의를 나누어 마찬가지로 돌돌 말거나 파우치에 분류하여 가져가시면 보다 깔끔하게 캐리어에 짐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 모자 변형 줄이고, 공간은 두배로!

해외 여행 시 모자를 가져가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모자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으면서 캐리어 부피를 차지하지 않게 짐을 싸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모자의 둥근 부분 안에 옷이나 속옷, 양말 등을 분류해서 넣어두는 방법입니다.

벨트류는 최대한 캐리어 가장자리의 남는 부분에 끼워 넣으면 알차게 캐리어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딩이나 니트류 등 돌돌 말아도 부피가 큰 의류를 준비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압축팩을 이용하면 짐 부피가 줄어들겠죠?

 

▶ 시트 섬유유연제를 함께 넣어 상쾌한 옷 유지하기

최소 3박의 여행을 하더라도 입었던 옷이 캐리어 내부에 있으면 빨래 직후의 상쾌한 향기는 사라기지 마련입니다. 때문에 섬유유연제 시트를 의류 칸에 함께 넣어두면 여행 기간 동안 좋은 향기가 나는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신발/악세사리

▶ 신발로 캐리어 공간 활용하기

착장에 맞는 신발을 챙겨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발의 경우 보통 더스트백이나 쇼핑백 안에 넣어가곤 하는데요. '헤어캡'을 사용하면 더 많은 공간을 남길 수 있습니다. 헤어캡으로 신발 밑창을 감싸 다른 짐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면 되는데요.

운동화나 구두의 경우 신발 속에 양말, 속옷 등을 넣어 신발 모양의 변형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샌들이나 슬리퍼 사이에는 다른 용품을 끼워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데기나 빗 등을 넣은 지퍼백을 슬리퍼 사이에 끼워 넣으면 공간 활용에 유용하겠습니다.

 

▶ 귀걸이, 반지 수납법

귀걸이, 반지, 목걸이 등은 여행에 온 기분에 따라 바꿔 착용하고 싶은 욕심이 들곤 합니다. 이 때 귀걸이와 반지와 같은 작은 악세사리는 투명 약통에 넣어 잘 보이도록 보관하면 좋은데요. 여러개의 지퍼백을 사용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꺼내쓸 수 있습니다. 공간 확보 또한 가능합니다.

 

▶ 목걸이 수납법

목걸이의 경우 빨대를 잘라 목걸이의 선을 빨대 안에 넣어 가져가면 엉키지 않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팔찌나 발찌 또한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겠네요. 정리한 악세사리는 일회용 장갑에 하나씩 끼워넣어 간편하게 휴대용 악세사리 보관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충전기, 콘센트 선 등

충전기와 콘센트 선은 보기싫게 뒤엉키기 쉬운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입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은 안경통에 보관해 가져가는 것인데요. 안경통의 부피 또한 무시할 수 없죠?

이처럼 긴 선들의 경우 선을 접어 잘 여민 뒤 헤어롤에 끼워주면 간편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챙겨간 헤어롤은 여행지에서 외출을 준비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헤어롤 사이 빈 공간을 활용해 일석이조의 짐 줄이기 효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5. 기타 해외여행 짐싸기 꿀팁

▶ 칫솔 보관법

여행 시 칫솔은 일회용 위생장갑에 넣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가족여행의 경우 5인 칫솔을 한 번에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고 보관할 수 있어 유용한 방법인데요. 이보다 더 짐을 줄이고 싶은 분들은 '접이식 여행용 칫솔 치약세트'를 구매하시면 칫솔의 부피가 반으로 줄어듭니다.

 

▶ 치약 소분법

치약은 고체 치약을 구매해 가져가는 방법이 가장 간편한데요. 고체치약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일회용 위생장갑의 손가락 부분을 잘라 그 안에 1회분의 치약을 넣어 고데기로 열을 가해 밀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밀봉된 일회용 치약들은 지퍼백에 넣어 터질 경우를 대비할 수 있겠네요. 또는 약통에 넣어 여행 내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여행 시 면도기 수납법

남성분들의 해외여행 필수품은 면도기가 있습니다. 남녀 여행객 모두 제모 등의 이유로 끝이 날카로운 물건을 챙겨야 할 때가 많은데요. 이 때 날 부분을 일단 집게로 감싸면 짐을 빼고 넣을 때 다칠 위험이 크게 줄어들뿐더러 이동 중 날에 의해 다른 물건에 스크래치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짐싸기는 단순히 물건을 챙기는 과정이 아니라 여행의 질을 결정하는 준비 단계입니다. 목록 정리, 코디 중심 의류 선택, 파우치 활용, 기내 가방 전략, 귀국 짐까지 고려한 계획만 지켜도 여행 중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여행 고수들의 짐싸기 팁을 참고해, 가볍고 효율적인 해외여행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